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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226번: 이모티콘
영선이는 매우 기쁘기 때문에, 효빈이에게 스마일 이모티콘을 S개 보내려고 한다. 영선이는 이미 화면에 이모티콘 1개를 입력했다. 이제, 다음과 같은 3가지 연산만 사용해서 이모티콘을 S개 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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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영선이는 매우 기쁘기 때문에, 효빈이에게 스마일 이모티콘을 S개 보내려고 한다.
영선이는 이미 화면에 이모티콘 1개를 입력했다. 이제, 다음과 같은 3가지 연산만 사용해서 이모티콘을 S개 만들어 보려고 한다.
- 화면에 있는 이모티콘을 모두 복사해서 클립보드에 저장한다.
- 클립보드에 있는 모든 이모티콘을 화면에 붙여 넣기 한다.
- 화면에 있는 이모티콘 중 하나를 삭제한다.
모든 연산은 1초가 걸린다. 또, 클립보드에 이모티콘을 복사하면 이전에 클립보드에 있던 내용은 덮어쓰기가 된다. 클립보드가 비어있는 상태에는 붙여 넣기를 할 수 없으며, 일부만 클립보드에 복사할 수는 없다. 또한, 클립보드에 있는 이모티콘 중 일부를 삭제할 수 없다. 화면에 이모티콘을 붙여 넣기 하면, 클립보드에 있는 이모티콘의 개수가 화면에 추가된다.
영선이가 S개의 이모티콘을 화면에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의 최솟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S (2 ≤ S ≤ 1000) 가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이모티콘을 S개 만들기 위해 필요한 시간의 최솟값을 출력한다.
🚀풀이
BFS 탐색을 알아야 하는 문제!
탐색인데 최소값을 구해야 하면 보통은 BFS 탐색이다.
문제에서 주어진 3가지 조건에 따라 새로운 노드를 만들고 큐에 삽입하고, 큐에서 뽑은 노드의 값이 S와 같다면 그때의 시간을 출력하면 되는 문제이다.
보통의 BFS와 달리 이 문제는 화면 이모티콘 수와 클립보드 이모티콘 수 두가지가 현재 노드의 상태를 나타내므로 방문 배열을 visitedScreen, visitedClipBoard 두 가지를 만들었다.
그리고 현재 화면의 이모티콘 수, 클립보드의 이모티콘 수, 시간을 저장할 수 있는 Node 클래스를 생성했다.
다음으로 Node 타입으로 큐를 생성후 BFS 탐색을 돌렸다.
큐에 Node를 삽입할 때에는 문제의 조건과 방문 여부를 체크했다.
이 문제는 방문 처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가 중요했던 것 같다.
코드
import java.util.*;
import java.io.*;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S, min; // 만들 이모티콘 수, 시간의 최솟값
static boolean[] visitedScreen, visitedClipBoard; // 두 가지 방문 배열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 = Integer.parseInt(br.readLine());
min = 0;
// S의 범위가 2이상 1000이하 이므로 방문배열은 2001로 잡기
visitedScreen = new boolean[2001];
visitedClipBoard = new boolean[2001];
// bfs 탐색
bfs();
System.out.println(min);
}
// bfs 탐색
static void bfs() {
// Node 타입 큐 생성
Queue<Node> q = new LinkedList<>();
q.offer(new Node(1, 0, 0));
// 스크린 이모티콘 개수 1, 클립보드 이모티콘 개수 0 방문 처리
visitedScreen[1] = true;
visitedClipBoard[0] = true;
while (!q.isEmpty()) {
Node cur = q.poll();
// 화면에 이모티콘 S개 만들었다면 탐색 종료
if (cur.screen == S) {
min = cur.time;
return;
}
// 화면 이모티콘 범위 벗어나면 skip
if (cur.screen < 0 || cur.screen >= 1001) {
continue;
}
// 1. 화면에 있는 이모티콘을 모두 복사해서 클립보드에 저장한다.
if (isNotVisited(cur.screen, cur.screen)) {
q.offer(new Node(cur.screen, cur.screen, cur.time + 1));
visitedScreen[cur.screen] = true;
visitedClipBoard[cur.screen] = true;
}
// 2. 클립보드에 있는 모든 이모티콘을 화면에 붙여넣기 한다.
if (cur.clipBoard != 0) {
q.offer(new Node(cur.screen + cur.clipBoard, cur.clipBoard, cur.time + 1));
}
// 3. 화면에 있는 이모티콘 중 하나를 삭제한다.
if (cur.screen > 1 && isNotVisited(cur.screen - 1, cur.clipBoard)) {
q.offer(new Node(cur.screen - 1, cur.clipBoard, cur.time + 1));
visitedScreen[cur.screen - 1] = true;
visitedClipBoard[cur.clipBoard] = true;
}
}
}
// 방문 했는지 체크 함수
static boolean isNotVisited(int s, int c) {
return !(visitedScreen[s] && visitedClipBoard[c]);
}
// 화면의 이모티콘 수, 클립보드의 이모티콘 수, 시간을 나타내는 Node
static class Node {
int screen, clipBoard, time;
public Node(int screen, int clipBoard, int time) {
this.screen = screen;
this.clipBoard = clipBoard;
this.time = time;
}
}
}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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